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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동북권NPO지원센터

센터소식

12/4,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아이들> 현장 스케치

작성일 : 2019.10.25

 

비가 추적추적 내린 지난 화요일(12/4)일 오전,

센터에는 많은 선생님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바로 ‘위기아동의 심리정서 이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아이들’

강의에 오신 분들입니다.

이번 교육은 센터의 아동청소년 심리정서지원

워킹그룹에서 기획되었는데요.

이 워킹그룹에서는

복지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청소년들,

즉 위기 상황에 놓인 아동을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심리정서지원 워킹그룹에서는

올해가 가기 전에

열 분 내외의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의 활동가를 모시고

현장에서 겪고 있는 고충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해보자는 취지로 준비했는데,

무려 거의 30명 가까운 분들이 신청해주셨어요!

현장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위기아동이

이혼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더 높은 관심과 현장의 욕구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강의는 중랑구의 소나무상담복지센터를 운영하면서

위기에 처한 아동과 부모님들을

오랫동안 상담해오신

송민서 센터장님이 진행해주셨어요.

강의는 12/4 이혼 전후의 변화에 대한 이해

12/11 어떻게 도울 것인가?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혼은 부부에게 심리적인 불안정

(우울, 상실감, 자녀에 대한 죄책감, 불안, 분노 등)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요.

부모에게도 이혼은 혼란스럽고,

다른 가족과 친구들,

특히 자녀에게 설명하기 힘든 경험입니다.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아이들은

분노, 부인, 애도와 우울,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가출,

비난과 죄책감, 퇴행과 지나친 성숙 등의

정서적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젠 내겐 아무런 희망이 없어

 

부모가 갈등하는 상황에서

차분하게 자녀에게 이혼 결정을 알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확실한 결정을 내리면 바로 자녀에게 말하라.

– 꼭 모든 가족구성원이 함께 자리하라

– 확실히 언제, 무엇을 말할 것인지에 관해 미리 계획해 두어라

– 정직하고 명료하게 하라.

– 이혼에 관해 간단한 이유를 대라.

– 비난을 부가하지 마라.

– 아이가 이혼의 원인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라.

– 양쪽 부모가 아이를 계속 사랑하고 돌볼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라

– 당신의 자녀가 여전히 가족의 일부임을 강조하라.

– 여전히 그대로인 것들을 설명하라.

– 앞으로 일어날 변화를 설명하라.

– 자녀가 아주 어리지 않다면 결혼 생활을 지속하고자 노력했던 과정을 정리해 주어라.

–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라.

– 질문할 수 있게 하라.

– 한 차례 이상에 걸쳐 정보를 반복해 주어라.


이후에 자녀가 할 수 있는 예상 질문들,

연령에 따른 이혼에 대한 반응들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다음 주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이 부모와 아동에게

어떻게 상담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다룰 예정입니다.

참고문헌

– 김유숙 외 공저,

이혼가정의 아동, 이너북스(2010)

– 리콜라스 롱, 렉스 포어핸드,

이혼한 부모를 위한 50가지 자녀양육법, 한나(2003)